항해사(해기사) 2024 시험일정 응시자격 필기 과목 비용 합격방법 하는일 취업 연봉 전망 총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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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사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항해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필기, 과목, 비용, 합격방법, 하는일, 취업, 연봉, 전망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항해사란
2. 해기사의 종류
3. 항해 취득 후 하는일
4. 항해 구인 및 연봉 정보
5. 항해 시험정보 및 합격전략
6. 항해의 전망
7. 총평

 

 

 

 

항해사(출처:Freepik)

 

 

 

항해사란?


항해사 자격은 한국해양수산연수원과 해양수산부에서 시행하는 자격 시험으로, 일반적으로 해기사 자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해사는 선박의 항로를 결정하고, 선박 운항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전문가입니다. 선박의 안전한 항해와 화물 운송을 책임지며, 항해 중에는 날씨와 해양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합니다. 또한,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고 항해 관련 장비를 조작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항해사가 속한 해기사의 종류는?


해기사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항해사, 기관사, 전자기관사, 통신사, 운항사,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소형선박 조종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1. 항해사: 선박의 항해 및 안전을 책임지는 역할을 합니다.
  2. 기관사: 선박의 엔진 및 동력 시스템을 운전하고 관리합니다.
  3. 전자기관사: 선박의 전기 시스템 및 전자 장비를 관리하고 조작합니다.
  4. 통신사: 선박 내외의 통신 시스템을 관리하고 운영합니다.
  5. 운항사: 항해사와 기관사의 역할을 모두 수행하는 직업으로, 항해와 선박의 시스템 운영을 담당합니다.
  6.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위그선을 조종하는 항해 면허로, 경량 항공기를 운영할 수 있는 면허가 필요합니다.
  7. 소형선박 조종사: 5톤 이상 25톤 미만의 소형 선박을 운항하는 전문가입니다.

 

각각의 직업은 선박 운항에 필요한 특정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며, 선박의 안전과 원활한 운영을 위해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합니다

 

 

 

 

 

항해사가 하는일은?

 

 

 

항해사 자격을 취득한 후에는 선박의 운항 및 항해 업무를 책임지는 주요한 역할을 맡게 됩니다. 이에는 다음과 같은 업무가 포함됩니다.

  1. 선박 항로 계획: 날씨, 해양 조건, 선박 상태 등을 고려하여 항로를 계획하고, 항해 중에도 상황에 따라 항로를 조정합니다.
  2. 선원 지휘 및 감독: 선원들의 업무를 조정하고 지휘하여 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도모합니다.
  3. 선박 유지 보수 및 관리: 선박의 엔진, 장비, 전자 기기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유지 보수하여 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합니다.
  4. 응급 상황 대응: 재해나 사고 발생 시에는 적절한 대응을 통해 승무원과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고, 필요 시 구조 작업을 지시합니다.
  5. 화물 적재 관리: 선박에 실려야 할 화물의 적재를 계획하고, 선박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화물을 적재합니다.
  6. 항해 관련 문서 작성: 항해 일지, 항로 계획서, 화물 목록 등과 같은 문서를 작성하고 관리합니다.
  7. 선박 운영 관리: 선박의 운영에 필요한 여러 가지 업무를 총괄하고 조정합니다.

 

이러한 업무를 통해 항해사는 선박의 안전한 운항과 항로를 책임지며, 승무원 및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항해사 취득후 진로 및 연봉정보


항해사로서의 진로와 연봉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진로 분야 


항해사 자격을 취득한 후에는 다양한 진로와 경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항해사들은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진출하고 활동합니다.

  • 해운 회사: 항해사는 해운 회사에서 선장이나 항해 관련 업무를 맡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에서는 선박의 운항 및 관리, 화물 운송, 항로 계획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 해양 연구 및 개발 기관: 일부 항해사는 해양 연구 및 개발 기관에서 연구원이나 기술자로 일할 수도 있습니다. 해양 환경, 항로 안전성, 선박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와 개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국제 조세 관리 기관: 국제적인 조세 규정을 준수하고 해양 관련 사건에 대응하기 위해 항해사들이 국제 조세 관리 기관이나 국제 기구에 소속되어 일할 수도 있습니다.
  • 해양 보안 및 안전 관련 기관: 항해사는 해양 보안 및 안전에 관련된 기관이나 회사에서 일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에서는 해양 환경 보호, 해상 안전 관리, 해적 퇴치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교육 및 훈련 기관: 일부 항해사는 해운 관련 교육 및 훈련 기관에서 강사로 일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에서는 항해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분야에서 항해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선박 운항 및 해양 관련 업무를 수행하며 안정적이고 풍부한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2. 구인 및 연봉 정보

  • 2024년 2월을 기준으로 항해사로서의 구인 및 구직 정보는 다양한 채용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크넷을 비롯한 공공 인력 정보 사이트에서도 항해사 관련 채용 소식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나 한국해기사협회의 웹사이트를 통해 전문적인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곳들에서는 항해사의 채용 상황과 조건을 상세히 안내하고 있으며, 지원자들은 해당 사이트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채용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 항해사의 연봉은 여러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먼저 항해사의 면허 등급은 연봉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면허 등급이 높을수록 연봉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소속 기관도 연봉에 영향을 줍니다. 대규모 해운 회사나 국제 선박 운영 기관에서 일할 경우 연봉이 높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경력 또한 연봉에 영향을 줍니다. 경력이 쌓일수록 연봉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평균적으로 4급 항해사의 경우 월 4백만 원에서 5백만 원 정도의 연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단순한 평균치일 뿐이며, 실제 연봉은 개인의 경력과 기술, 근무 조건 등에 따라 상당히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급수가 높아질수록 더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항해사로서의 경력을 쌓고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연봉 증가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항해사와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항해사 자격을 취득한 후에는 함께 취득하면 좋은 다른 해기사 자격이 있습니다. 해기사 자격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력 쌓기와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데, 특히 기관사, 전자기관사, 통신사, 운항사, 수면비행선박 조종사 등이 있습니다.

 

자격명 특징
항해사 자격 항해사 자격은 선박의 항해 및 운항을 담당하는 역할로, 소형선박을 조종하는 데 필요한 항해 지식과 능력을 갖추게 해줍니다. 이는 다양한 항로에서의 항해 경험을 통해 선박 운항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관사 자격 기관사 자격은 선박의 기관 및 엔진 시스템을 조작하고 유지하는 역할로, 소형선박의 엔진 및 관련 시스템을 이해하고 조작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자기관사 자격 전자기관사 자격은 선박의 전기 및 전자 장비를 관리하고 유지하는 역할로, 소형선박의 전기 시스템 및 관련 장비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통신사 자격 통신사 자격은 선박 내 통신 시스템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역할로, 소형선박의 통신 장비를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항사 자격 운항사 자격은 항해사와 기관사의 역할을 결합한 직종으로, 선박의 운항 및 기계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형선박조종사 자격 소형선박 조종사 자격은 소형선박을 조종하는 역할로, 소형선박 운항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면비행선박 조종사 자격 수면비행선박 조종사 자격은 수면비행선박을 조종하는 역할로, 소형선박 뿐만 아니라 수면비행선박의 운항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해기사 자격을 함께 취득하면 다양한 선박에서의 조종 및 운항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항해사 자격증 특징은?


항해사 자격 시험은 일반적인 자격 시험과는 조금 다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 시험은 정기 시험 외에도 상시시험과 임시시험으로 구분됩니다.

  1. 정기 시험: 정기 시험은 매년 꾸준하게 시행되며, 시험 시행일은 미리 공고됩니다. 시험장소, 등급별 시험 일정 등이 정해져 있어 예비 응시자들은 미리 시험 일정을 확인하여 준비할 수 있습니다.

  2. 상시 시험: 상시 시험은 정기 시험이 아니라 시험 시행일 15일 전에 공고됩니다. 필요 시 언제든 시험을 응시할 수 있도록 하는 시험 형태입니다. 따라서 정기 시험에 응시하기 어려운 경우나 급히 자격을 취득해야 할 때 상시 시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임시 시험: 임시 시험은 한국해양수산연수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수시로 진행됩니다. 이는 예정된 시험 일정 외에 추가로 시행되는 경우로, 특별한 사정이나 요청이 있을 때 진행됩니다.

 

 

 

 

 

항해사 한정 면허란?

 

한정 면허는 항해사가 특정 조건에서만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허가된 면허를 말합니다. 항해사의 업무는 상선 및 어선에서 맡을 수 있는데, 이에 따라 상선한정 면허와 어선한정 면허로 구분됩니다.


1. 상선한정 및 어선한정

  • 모든 등급의 항해사에게 발급되는 면허로, 해당 선박 유형에만 승선할 수 있도록 규정합니다.
  • 상선한정은 모든 상선에만 승선 가능하며, 어선한정은 모든 어선에만 승선 가능합니다.


2. 국내항한정

  • 5~6급 항해사에게 발급되며, 국내 수역 선박에만 승선할 수 있습니다.
  • 5급 항해사의 경우 영어 과목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3. 준설선한정 및 해저자원굴착선ㆍ해양자원탐사선 한정

  • 5~6급 항해사에게 발급되며, 준설선이나 해저자원굴착선, 해양자원탐사선에만 승선할 수 있습니다.


4. 레저보트한정 및 요트한정

  • 6급 항해사에게 발급되며, 특정 보트 유형에만 승선할 수 있습니다.
  • 응시자격 및 승선 가능한 보트에 제한이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한정 면허는 항해사의 승선 가능한 선박 유형을 제한하여 안전한 항해를 보장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발급됩니다. 해당 면허를 보유한 항해사는 발급된 한정 면허에 따라 규정된 조건을 준수하여 업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항해사 자격시험 정보


1. 응시자격

자격명 면허를 위한 승무경력
자격 승선한 선박 직무 기간
1급
항해사
2급항해사
또는
2급운항사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총톤수 1천 600톤 이상의 상선(자동화선박을 포함한다) 또는 무제한 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길이 24미터 이상의 어선 선장·1등항해사
또는 1등운항사
2년
선장·1등항해사 및
1등운항사를 제외한
선박직원
4년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총톤수 500톤이상 1천600톤미만의 상선 선장 또는
1등항해사
3년
선장 및 1등
항해사를 제외한
선박 직원
5년
배수톤수 1천600톤이상의 함정 함장 또는 부장 2년
2급
항해사
3급항해사
또는
3급운항사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총톤수 1천600톤 이상의 상선(자동화선박을 포함한다) 또는 무제한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길이 24미터 이상의 어선 선박직원 2년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총톤수 500톤이상 1천600톤미만의 상선 선장 또는 1등항해사 3년
선장 및 1등 항해사를 제외한 선박 직원 4년
배수톤수 1천600톤이상의 함정 함장 또는 부장 2년
함정의 운항 3년
3급
항해사
4급항해사
또는
4급운항사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총톤수 500톤 이상의 상선, 총톤수 50톤 이상의 여객선 또는 제한수역 또는 무제한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길이 15미터 이상의 어선 선박직원 2년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총톤수 100톤이상 500톤미만의 상선 선장 또는 1등항해사 3년
선장 및 1등 항해 사를 제외한 선박 직원 4년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총톤수 500톤 이상의 상선, 총톤수 200톤 이상의 여객선 또는 제한수역 또는 무제한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길이 20 미터 이상의 어선 선박의 운항 5년
4급항해사 배수톤수 500톤 이상의 함정 함장 또는 부장 2년
함정의 운항 3년
  배수톤수 500톤 이상의 함정 함정의 운항 5년
4급
항해사
5급항해사 총톤수 100톤 이상의 상선, 총톤수 30톤 이상의 여객선 또는 길이 12미터 이상의 어선 선박직원 1년
총톤수 100톤미만의 상선, 총톤수 5톤 이상 30톤 미만의 여객선 또는 길이 9미터 이상 12미터 미만의 어선 선박직원 2년
  총톤수 100톤 이상의 상선, 총톤수 30톤 이상의 여객선 또는 길이 12미터 이상의 어선 선박의 운항 4년
5급항해사 배수톤수 100톤이상의 함정 함정의 운항 1년
  배수톤수 100톤이상의 함정 함정의 운항 4년
5급
항해사
6급항해사 길이 12미터 이상의 어선 선박직원 1년
총톤수 30톤 이상의 상선 선박직원 1년
길이 9미터 이상 12미터 미만의 어선 선박직원 2년
총톤수 5톤 이상 30톤 미만의 상선 선박직원 2년
  길이 12미터 이상의 어선 선박의 운항 3년
총톤수 30톤 이상의 상선 선박의 운항 3년
6급항해사 배수톤수 30톤이상의 함정 함정의 운항 1년
  배수톤수 30톤이상의 함정 함정의 운항 3년
6급
항해사
  길이 20미터 이상의 어선 선박의 운항 1년
총톤수 100톤 이상의 상선 선박의 운항 2년
배수톤수 100톤 이상의 함정 함정의 운항 2년
길이 9미터 이상 20미터 미만의 어선 선박의 운항 2년
총톤수 5톤 이상 100톤 미만의 상선 선박의 운항 3년
배수톤수 5톤 이상 100톤 미만의 함정 함정의 운항 3년

 

 

2. 2024년 시험일정

 
  • 정기시험
접수기간 필기시험 이의신청기간 합격발표 면접시험 합격발표
1 2.6(화) ~ 2.8(목) 2.24(토) 2.24(토) ~ 2.26(월) 2.29(목) 3.2(토) 3.4(월)
2 5.8(수) ~ 5.10(금) 5.25(토) 5.25(토) ~ 5.27(월) 5.30(목) 6.1(토) 6.3(월)
3 8.7(수) ~ 8.9(금) 8.24(토) 8.24(토) ~ 8.26(월) 8.29(목) 8.31(토) 9.2(월)
4 10.23(수) ~ 10.25(금) 11.9(토) 11.9(토) ~ 11.11(월) 11.14(목) 11.16(토) 11.18(월)



  • 상시시험(필기)
접수기간 필기시험 합격발표 비고
1 1.10(수) 1.17(수) 1.17(수) 1/2급 항해사
2 1.10(수) 1.18(목) 1.18(목) 3/4급 항해사
3 1.10(수) 1.19(금) 1.19(금) -
4 3.13(수) 3.20(수) 3.20(수) 2/5급 항해사
5 3.13(수) 3.21(목) 3.21(목) 3/6급 항해사
6 3.13(수) 3.22(금) 3.22(금) -

 

  • 상시시험(면접)
접수기간 면접시험 합격발표
1 1.25(목) ~ 1.26(금) 2.3(토) 2.5(월)
2 3.7(목) ~ 3.8(금) 3.16(토) 3.18(월)
3 4.11(목) ~ 4.12(금) 4.20(토) 4.22(월)
4 6.27(목) ~ 6.28(금) 7.6(토) 7.8(월)
5 9.26(목) ~ 9.27(금) 10.5(토) 10.7(월)
6 11.28(목) ~ 11.29(금) 12.7(토) 12.9(월)

 

 

 

 

3. 시험과목 및 시험방법

시험과목 과목내용 시험응시대상 면허등급 시험방법
1.항해 1. 항해계기
2. 항로표지
3. 해도(수로표지)
4. 조선 및 해류
5. 지문항법
6. 천문항법
7. 전파 및 레이터 항법
8. 항해계획
9. 국제해사기구의 표준해사 항해영어
6급항해사 이상
3급항해사 이상
3급항해사 이하
3급항해사 이하
6급항해사 이상
5급항해사 이상
6급항해사 이상
4급항해사 이상
5급항해사(국내항한정)
객관식 4지선다
과목당 25문항

2.운용 1. 선박의 구조 및 설비
2. 선박의 이동 및 조종
3. 선박의 복원성
4. 당직근무
5. 기상 및 해상
6. 선박의 동력장치
7. 비상조치 및 손상제어
8. 선내의료
9. 수색 및 구조·해상통신
10. 승무원의 관리 및 훈련
11. 선내의 의료제공에 관한 조직과 관리
2급항해사 이하
6급항해사 이상
6급항해사 이상
3급항해사 이하
6급항해사 이상
6급항해사 이상
6급항해사 이상
3급항해사 이하
6급항해사 이상
3급항해사 이상
2급항해사 이상
3.법규 1. 개항질서법
2. 선원법 및 선박직원법
3. 선박안전법
4. 해난심판법
5. 해양환경관리법
6. 상법(해상편)
7. 해상교통안전법
8. 국제충돌예방규칙
6급항해사 이상
5급항해사 이상
6급항해사 이상
4급항해사 이상
6급항해사 이상
3급항해사 이상
6급항해사 이상
6급항해사 이상
4.영어 1. 국제해사기구의 표준해사 항해영어
2. 해사영어
5급항해사 이상
[5급항해사(국내항한정)를 제외]
3급항해사 이상
5.전문 상선 1. 화물의 취급 및 적하
2. 선박법
3. 해운실무(보험편 포함)
4. 해사관련 국제협약(상선)
4급항해사 이상
3급·4급항해사
3급항해사 이상
4급항해사 이상
어선 1. 어획물의 취급 적하
2. 수산관련법
3. 수산실무
4. 해사관련 국제협약(어선)
4급항해사 이상
3급 · 4급항해사
3급항해사 이상
4급항해사 이상

 

 

 

 

4. 합격기준

구 분 합 격 결 정 기 준
필기시험 매 과목 100점 만점으로 하여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한 자

 



5. 항해 시험 응시료 

6~5: 13,000
4~3: 14,000
2~1: 15,000



 

 

6. 항해 시험접수

 

◆ 응시원서 교부 및 접수장소

교부 및 접수장소 주소 전화번호
부산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종합민원실
49111
부산광역시 영도구 해양로 367 (동삼동)
콜센터 1899-3600
한국해기사협회 48822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180번길 12-14 해기사회관
051) 463-5030
인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인천사무소
22133
인천광역시 중구 인중로 176 나성빌딩 4층
032) 765-2335~6
인터넷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홈페이지)
https://Lems.seaman.or.kr
민원서류다운로드(원서교부)
인터넷 접수
051) 620-5831~4

응시원서는 각 교부 및 접수처 또는 홈페이지에서 출력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원서접수

1) 인터넷 접수

  •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시험정보사이트( https://lems.seaman.or.kr )에 접속 후 '해기사 시험접수'에서 인터넷 접수
  • 준비물 : 사진 및 수수료, 결제시 필요한 공인인증서 또는 신용카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국가자격시험

원서접수 결과확인 필기시험 접수일정 이전 다음 --> 해기사 제 5회 2024.03.13(수) 10:00 - 18:00 해기사 제 6회 2024.03.13(수) 10:00 - 18:00 정기시험 접수일정 이전 다음 --> 해기사 제 2회 2024.05.08(수) 10:00 - 1

lems.seaman.or.kr



2) 방문접수 : 
위의 접수장소로 직접 방문하여 접수. 사진 1매, 응시수수료

3)  우편접수

  • 접수마감일 접수시간 내 도착분에 한하여 유효.
  • 사진이 부착된 응시원서, 응시수수료
  • 응시표를 받으실 분은 반드시 수신처 주소가 기재된 반신용 봉투를 동봉하셔야 합니다.
  • 응시원서에 사용되는 사진은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 4㎝ 규격의 탈모정면 상반신 사진이여야 하며,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습니다.

 

 

 

 

 

항해사 시험 난이도 및 독학가능 여부는?

 

항해사 자격시험의 난이도와 독학으로의 취득 가능 여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난이도 및 준비기간

  • 항해사 자격시험의 난이도와 준비 기간은 각자의 배경과 노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각 등급에 맞춰 응시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응시하기 때문에 관련 배경지식이 있는 경우 공부가 어렵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시험 합격률은 등급에 따라 상이하며, 1급은 상대적으로 합격률이 낮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어로 된 문제도 출제되므로 영어 공부가 필요합니다.
  • 하루에 5시간 이상을 공부에 투자할 수 있다면, 1급을 취득하는 데 최소 한 달의 준비 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준비 기간은 개인의 배경과 노력, 공부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준비 기간을 넉넉히 잡는 것이 좋습니다.
  • 이하 등급의 경우 일주일 정도면 취득할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합격을 위해서는 기출문제를 충분히 풀고 시간을 충분히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독학가능 여부

  • 항해사 자격증 취득을 독학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한국해양수산연구원이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기출문제를 활용하여 공부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를 풀며 해당 시험의 출제 경향과 유형을 익히고, 부족한 이론을 보충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찾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만약 독학이 어려운 경우, 학원에서 제공하는 강의나 스터디 그룹에 참여하여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함께하는 동료들과의 학습 과정에서 서로 모르는 부분을 공유하고 토론하며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그러나 독학으로 항해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출제 범위를 충분히 이해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독학의 경우 학습 동기 부여와 학습 방향 설정이 중요합니다.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학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항해사 시험 합격전략


항해사 시험에 합격하기 위한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출문제 활용: CBT 형식의 항해사 시험에서는 기출문제가 실제 시험 출제 비율의 일부를 차지합니다. 따라서 해기사 어플이나 해기사협회, 한국해양수산연수원 등에서 기출문제를 찾아 최소 5개년 회차 등을 최대한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풀며 이론을 정리하고 틀린 문제는 오답 정리를 통해 암기합니다.

  2. 응시 자격 확인: 각 항해사 등급에 따라 응시 자격 요건이 다르므로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필요한 자격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시험에 응시할 수 없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상시 시험 이용: 정기 시험 이외에도 상시 시험이 있으며, 시험 일정을 맞추기 어려운 경우 상시 시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시 시험은 선착순으로 접수되므로 미리 개인 정보를 입력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4. 과목 합격 활용: 필기시험에서 특정 과목에 불합격한 경우, 해당 과목만 다음 시험에서 응시할 수 있습니다. 과목 합격 유효기간은 2년이므로 이를 활용하여 다음 시험에 집중적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5. 면접 준비: 면접시험은 공부한 내용을 구두로 표현해야 하므로 추가적인 공부가 필요합니다. 관련 카페나 스터디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모의 면접을 통해 연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6. 요점 정리: 본인이 공부한 내용을 요점 정리하여 복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요점 정리를 참고해도 좋지만 직접 정리한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이러한 팁을 활용하여 항해사 시험에 대비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항해사 면접준비
 
 
 
 
 
 
 
 
 
 
 
 
 
항해사(출처:Freepik)

 

 

 

항해사 자격 취득 후 면허 발급 및 갱신 절차는?

 

  • 항해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면허 발급 및 갱신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일단 시험에 합격한 후에는 3년 이내에 해당 지방해양수산청에 면허를 신청해야 합니다.

  • 시험 응시 접수 시에는 면허를 희망하는 지역을 기재해야 하며, 합격자 발표 이후에는 해당 지역의 수산청에 신청서와 필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필요한 서류에는 신청서, 사진, 선원건강진단서, 승무경력증명서 등이 포함됩니다.

  • 면허의 갱신은 해기사협회에서 공지하는 규정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갱신을 위해서는 일정 기간 이상의 선박직원으로 근무한 경력이나 교육을 받은 사실이 필요합니다.

  • 갱신 신청은 면허의 유효기간 만료 1년 전에 가능하며, 해기면허증, 건강진단서, 사진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경력이 부족하거나 유효기간 내에 갱신을 하지 못한 경우에는 면허갱신교육 이수증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항해사 자격증의 발급과 갱신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항해사로서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항해사 현실 및 전망은?

 

 
  • 항해사 직업의 향후 전망은 현재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선박 운영 및 항해 분야는 항상 안정적이고 필수적인 산업으로서, 항해사의 수요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 하지만 해운업계는 일부 부분에서 변화와 도전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제 해운업에서는 새로운 규제 및 국제적인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부 선박 운영 기업은 경제적인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항해사의 고용과 연봉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또한, 기술의 발전과 자동화로 선박 운영이 점차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항해사들은 최신 기술 및 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학습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미래의 항해사들은 기술적으로 능숙하고 혁신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 또한, 선원의 고령화 문제도 고려해야 합니다. 선원의 평균 연령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인력 공급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항해사들은 신규 인력을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한 정책 및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 종합적으로, 항해사 직업은 안정적이고 필수적인 산업이지만, 기술의 발전과 선원 고령화와 같은 변화에 대비하여 적응력과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총평


항해사는 선박 운항의 핵심을 담당하는 전문가로, 해상 안전과 항로 보호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들의 존재는 선박 운영에 필수적이며, 안전한 항해를 보장하는 데 기여합니다. 따라서, 항해사는 해양 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그들의 역량과 전문성은 해양 안전 및 운송 산업의 발전과 안정성에 직결됩니다. 항해 자격증을 준비하며 도전하시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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