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교사(중고등학교) 하는일 연봉 되는법 시험 전망 총정리

반응형

중등학교교사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중등학교교사가 하는 일, 연봉, 되는 법, 시험, 전망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중등학교교사란
2. 중등학교교사가 하는일
3. 중등학교교사의 진로 및 업무환경
4. 중등학교교사의 연봉
5. 중등학교교사가 되는 방법
6. 중등학교교사 적성 및 흥미
7. 중등학교교사의 전망
8. 총평

 

 

 

 

 

중등학교교사란?

중등학교교사란 국·공·사립의 중·고등학교에서 교육과정의 학습내용을 가르치기 위하여 교과서, 시청각 자료, 실험 장치와 적절한 방법을 적용하여 중·고등학생들에게 교과목을 가르치고 평가하며 생활을 지도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을 말합니다.

 

 

 

중등학교교사가 하는 일은?

  • 중등학교교사는 중고등학교에서 근무하는 교과 전문가로서 학생들에게 담당 교과목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생활을 지도합니다.
  • 학생들에게 지식을 가르치고 교육하며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 담당하는 교과목에 따라 국어교사, 영어교사, 수학교사, 과학교사, 사회교사, 음악교사, 체육교사 등으로 불립니다.
  • 주된 업무는 교과목을 지도하는 것이지만, 담임을 맡으면 학급 경영을 비롯해 전학, 입학, 출석사항 등의 학사업무를 수행하며 학생들의 학교생활 전반을 관리합니다.
  • 학교의 교육계획과 수업일수 등을 고려하여 자신이 전담하는 과목의 학습안을 설계하고 교과서 외에 시청각자료 등 다양한 교구 및 교재를 활용하여 수업합니다.
  • 교과내용에 대한 과제를 학생들에게 제시하기도 하며 학생들의 수업 중 질문에 답변하고 활발한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유도합니다.
  • 또한 시험을 출제하고 학생의 성적을 평가합니다.
  • 교과목 지도 외에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고민을 상담하고, 필요한 경우 학부모와 상담을 하며 동아리 및 특별활동 지도 등 학생들의 다양한 교내활동 지도를 겸하기도 합니다.
  • 특히 학생들은 대체로 중등학교 시기에 진로설계를 하게 되는데 진로지도 및 조언 역시 중등학교 교사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 방학기간 중에는 주로 새로운 수업방법과 변화하는 지식 등을 익히기 위해 교사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 과학교사는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실험, 실습을 지도하기도 하며 음악교사, 미술교사, 체육교사와 같은 예체능교사 역시 실습의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 이밖에 전문계 고등학교 내 실습실에서 농업, 공업, 상업, 해운, 예능, 가정, 체육 및 기타 전문교과의 각 학과별 실기를 지도하는 실기교사와 학생들의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응급환자 발생 시 처리를 담당하는 보건교사, 학교 도서관에서 자료 분류, 시청각 기구 관리 및 조작 등의 업무를 하는 사서교사, 학생들의 진로를 상담하고 지도하는 진로상담교사 등이 있습니다.

 

 

 

 

 

 

 

중등학교교사의 진로는?

  • 학교 내에 특별한 승진체계는 없지만 ‘평교사 → 부장교사 → 교감 → 교장’의 단계를 밟을 수 있습니다. 
  • 또한 2급 정교사 자격을 소지한 자가 정규교원으로 임용되어 3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지고 소정의 재교육을 받거나 2급 정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 교육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자로서 1년 이상의 교육경력이 있으면 1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 시험을 통해 장학사나 교육연구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 중등학교교사는 전문직이고, 국가 공무원 신분으로 직업안정성이 높고, 정년이 보장되고, 급여가 높은 편이고, 사회적 지위가 높아 이직이 거의 없다고 볼수 있습니다. 
  • 입직하면 대체적으로 정년 때까지 근무하게 됩니다. 
  • 다만 최근 학생들을 지도하는 어려움으로 인해 명예퇴직을 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중등학교교사의 업무 환경은?

  • 중등학교교사는 중고등학교에서 근무합니다. 주로 학교 내에서 실내 근무를 하며 교무실에서 연구를 하고, 수업 시간에 교실로 이동하여 학생들을 가르칩니다.
  • 중등학교교사의 정규 근무시간은 보통 오전 8시 30분~오후 4시 30분까지이지만 보충수업이나 자율학습 감독 및 행정업무 등으로 정규 근무시간 외에 근무할 때가 많습니다.
  • 중학교나 고등학교 간에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하루에 3~4시간의 수업을 담당하며 수업시간 외에는 학생 평가와 행정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 수업은 주로 교실에서 이루어지지만, 교과목에 따라 실험실, 실습실, 음악실, 체육관이나 운동장 등에서 수업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 최근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학년제)가 실시되면서 학생들을 인솔하여 체험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 방학 중에는 연수를 받으며 수업 역량과 학생 지도 역량을 향상시키는 활동을 합니다.
  • 학교 업무에 주로 집중하고 출장을 가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 학급 담임을 맡는 경우 서로 다른 가정환경에서 자라고 다양한 개성을 가진 학생들을 지도해야 하기 때문에 육체적·정신적 부담이 큰 편입니다.
  • 주로 서서 수업을 하고, 말을 많이 하는 직업이므로 관절이나 목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또한 사춘기 학생들을 이해하고 지도하는 것이 힘들어 업무 스트레스가 높은 편입니다.

 

 

 

 

 

중등학교교사의 연봉은?

중등학교교사의 연봉은 교육 기관, 경력, 업무 등에 따라 다양합니다. 보충수업, 학생지도 등의 초과수당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워크넷에서 분석한 중등학교교사의 평균 연봉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위(25%) 3,885만원
  • 중위값 4,540만원
  • 상위(25%) 5,950만원

 

 

 

2023 직종별 공무원 봉급표 총정리

일반직공무원과 일반직에 준하는 특정직 및 별정직 공무원 등의 봉급표 (월지급액, 단위 : 원) 호봉 1급 2급 3급 4급 6등급 5급 5등급 6급 4등급 7급 3등급 8급 2등급 9급 1등급 1 4,261,100 3,836,000 3,460,900

flyingjs.tistory.com

 

 

 

 

 

중등학교교사가 되는 과정은?

 

1. 자격취득

  • 중등학교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사범계열 학과를 졸업하거나 비사범계열 학과에서 교직 과목을 이수하여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합니다.
  • 비사범계열학과 졸업 후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하여도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 사범계열학과에 진학하면 각 교과목의 내용과 전달방법, 각 교과목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교육학 영역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 이 밖에 교육학과 전공자가 국어국문학과(국어교육학과), 영어영문학과 (영어교육학과) 등을 부전공으로 이수하여 해당 교과목의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 보통 4학년 1학기에는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동안 배운 지식과 이론을 기초로 교육실습 (교생실습)을 합니다.
  • 2급 정교사 자격을 소지한 자가 3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지고 소정의 재교육을 받거나, 2급 정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 교육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자로서 1년 이상의 교육경력이 있으면 1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2. 국공립 임용시험 및 사립 채용시험

  • 국공립 중고등학교에서 일하려면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 취득 후 각 시도 교육청에서 시행하는 ‘국공립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교원임용시험)’을 치러야 합니다. 
  • 교원임용시험은 매년 11월~12월에 시행되며, 시험은 필기, 논술, 면접시험 등을 거쳐 이루어집니다. 
  • 사립 중고등학교는 결원이 있을 때마다 대학의 추천, 채용사이트, 신문공고 등을 거쳐 시험을 치른 후 학교장의 제청에 따라 이사회의 의결을 통해 채용합니다. 
  • 출산 및 육아휴직 등과 같이 일정 기간 휴직을 하는 교사를 대체하기 위한 기간제교사의 경우에도 중등학교 2급 이상 정교사 자격 소지자에 한해 채용합니다. 

    ■ 관련 학과: 교육학과,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불어교육과, 독어교육과, 사회교육과, 역사교육과, 지리교육과, 윤리교육과, 수학교육과, 물리교육과, 화학교육과, 생물교육과, 지구과학 교육과, 체육교육과 등 사범계열학과

    ■ 관련 자격: 중등학교 1급/2급 정교사 자격증(교육부 교원자격 발급권한 위탁기관)

 

▶2024 전국 중등 임용고시 선발 인원 및 일정 바로가기◀

 

2024 전국 공립 중등 임용 티오 일정 공고문 총정리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경북, 경남, 전북, 전남, 제주) 에서 선발하는 2024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flyingjs.tistory.com

 

 

 

 

중등학교교사에 맞는 적성 및 흥미는?

  • 중등학교교사의 역할을 잘 담당하려면 청소년기 학생들의 욕구나 느낌에 민감하고 이들을 이해하고 도와주려 하는 등 타인에 대한 배려가 많은 성격과 다른 사람들과 즐거운 관계를 유지하며 협조적인 태도를 필요로 합니다.
  • 청소년기의 학생들을 올바른 길로 이끌고 바람직한 삶의 자세를 일깨워 주는 지도력도 필요합니다.
  • 중등학교교사 역시 기본적으로 흥미유형에서는 사회형으로 다른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발달시키며, 치료해주기 위한 활동들을 선호하는 유형이 좋습니다.
  • 아울러 물리적, 생물학적, 문화적 현상에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을 즐기는 탐구형의 흥미유형을 지닌 자에게 적합합니다.

 

 

 

 

중등학교교사의 채용 전망은?

향후 10년간 중등학교교사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교육공무원인 중등학교교사는 임금 수준이 높고 고용이 안정적이며 연금수령이 가능하여 노후걱정이 적은 직종으로 취업난이 심한 현시점에서 학생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직업입니다.
  • 중등학교교사의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생 수 감소와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와 교육정책의 변화 등을 꼽을 수 있는데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가 공존할 것으로 보입니다.

 

 

1. 긍정적 요소

  • 교육부는 공교육의 내실화를 목표로 교원 1인당 담당 학생 수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 이에 교원 1인당 학생 수는 꾸준히 감소하여 2015년 중학교 교사는 1인당 14.3명의 학생을, 고등학교 교사는 1인당 13.2명의 학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중학교의 경우 OECD 평균보다 소폭 높지만, 고등학교의 경우 한국의 고등학교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OECD 평균보다 적은 상태가 되었습니다.
  • 이는 교원 1인당 학생 수를 감소시키기 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정책이 결실을 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 또한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퇴직이 시작되고 있고, 육아휴직을 하는 교사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고용변화가 교육 직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일자리 감소 추세가 교육 직종에도 영향을 미치겠으나, 전반적인 자동화가 교육계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2. 부정적 요소

  • 그러나 저출산 현상으로 인하여 학령인구가 점차 줄어들고 있고, 이는 향후 중등학교교사 수 감소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휴직 교원이나 결원 교원에 대한 대책으로 신규 임용보다는 기간제 교사로 보충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사범계열 대학 등 중등교원 양성기관을 통해 매년 배출되는 인력들은 증가하는 데 비해 신규채용 예정 교원 수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 교육부는 매년 교과목별 교원 수요변동, 교원 증원 상황 등을 반영하여 임용시험을 통해 선발할 중등교사의 수를 정하고 있습니다.
  • 교사를 지원하는 사람은 많고 인원은 제한되어 있어 경쟁률이 치열하므로 향후 중등교사로 취업하는 것은 지금보다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종합하면, 일과 삶의 균형 추구 문화 확산에 따라 육아휴직이 증가하는 동시에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 및 명예퇴직이 증가하고, 교원당 학생 수 감소 정책이 추진되는 것을 고려할 때, 향후 10년간 중등학교교사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총평

중등학교교사는 학생들의 지식과 인성을 함께 성장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교육 환경을 통해 학생들의 특성에 따라 올바른 길로 인도하고 영향을 주는 것은 보람 있으며, 미래 세대의 리더를 길러내는데 큰 기여를 하는 직업입니다. 중등학교교사를 준비하고 도전하는 여러분을 함께 응원합니다.

 

 

 

 

이런 정보는 어떻세요?

 

특수학교 교사가 하는 일, 연봉, 되는 법, 전망에 대해

특수학교교사에 대해 관심이 많으신가요? 특수학교교사가 하는 일, 연봉, 되는 방법, 전망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특수학교 교사란 무엇인가요? 특수학교교사란 특수학교, 일반

flyingjs.tistory.com

 

2024 전국 공립 중등 임용 티오 일정 공고문 총정리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경북, 경남, 전북, 전남, 제주) 에서 선발하는 2024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flyingj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