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항사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운항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과목, 비용, 난이도, 합격방법, 하는일, 취업, 연봉, 전망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운항사란
2. 해기사의 종류
3. 운항사 취득 후 하는일
4. 운항사 구인 및 연봉 정보
5. 운항사 시험정보 및 합격전략
6. 운항사의 전망
7. 총평

운항사란? |
운항사는 해양수산부 장관의 해기사 면허를 보유한 선박 직원으로, 운항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면허를 취득한 사람을 가리킵니다. 이들은 자동화 선박에서 선박의 운항 및 기관 운전, 선박통신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합니다. 항해사와 기관사의 역할을 결합한 것으로, 선박 운행에 필요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운항사 자격은 1급부터 4급까지 구분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항해사나 기관사 자격을 취득하는 경향이 있어 운항사 자격을 취득하는 사람은 적은 편입니다.
운항사가 속한 해기사의 종류는? |
해기사는 선박의 운항, 선박엔진의 운항, 선박통신에 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국가자격 시험에 합격한 자를 의미하며 해기사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항해사, 기관사, 전자기관사, 통신사, 운항사,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소형선박 조종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항해사: 선박의 항해 및 안전을 책임지는 역할을 합니다.
- 기관사: 선박의 엔진 및 동력 시스템을 운전하고 관리합니다.
- 전자기관사: 선박의 전기 시스템 및 전자 장비를 관리하고 조작합니다.
- 통신사: 선박 내외의 통신 시스템을 관리하고 운영합니다.
- 운항사: 항해사와 기관사의 역할을 모두 수행하는 직업으로, 항해와 선박의 시스템 운영을 담당합니다.
-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위그선을 조종하는 항해 면허로, 경량 항공기를 운영할 수 있는 면허가 필요합니다.
- 소형선박 조종사: 5톤 이상 25톤 미만의 소형 선박을 운항하는 전문가입니다.
각각의 직업은 선박 운항에 필요한 특정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며, 선박의 안전과 원활한 운영을 위해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합니다
운항사가 하는일은? |
운항사 자격을 취득한 후에는 선박의 운행과 관리에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 역할이 포함됩니다.
- 항해 및 항로 계획: 운항사는 항해에 필요한 항로를 계획하고 항해 시에는 선박의 항로를 설정하고 조절합니다. 이를 위해 해양지식과 항법 기술을 활용하여 항로를 설정하고, 항로 상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해를 지원합니다.
- 기계 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운항사는 선박 내부의 기계 시스템을 운전하고 유지보수합니다. 이는 선박의 엔진, 발전기, 전력 시스템, 조종 장치 등을 관리하고 운전하여 선박의 움직임을 조절하며, 시스템의 정상 작동을 유지합니다.
- 안전 관리: 운항사는 선박의 안전에 대한 책임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선박 내의 안전 시설을 유지하고 관리하며, 선박의 운항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에 대비하여 대응합니다. 또한 비상 상황 발생 시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승무원과 함께 선박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 승무원 관리: 운항사는 선박에 탑승한 승무원들의 안전과 편의를 책임집니다. 이는 승무원들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의료 지원을 제공하며, 승무원 간의 업무를 조정하고 지원하여 선박 운항에 필요한 조건을 충족시킵니다.
이러한 업무를 통해 운항사는 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지원하고, 승무원 및 환경에 대한 보호를 담당합니다.
운항사 취득후 채용 및 연봉정보 |
운항사로서의 채용과 연봉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채용 분야
- 2024년 3월을 기준으로 운항사 채용 정보는 대부분 요트 운항사를 대상으로 한 채용 공고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 이러한 채용 공고는 주로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한국해기사협회, 워크넷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또한, 해운회사, 해운·항만 관련업체, 해운조합, 연구소, 교육기관 등에서도 운항사를 채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공고에는 주로 경력 우대 조건이 포함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나이 제한은 크게 두지 않습니다.
2. 연봉 정보
- 운항사의 연봉은 면허 등급, 소속 기관, 경력 등에 따라 상당히 다양합니다.
- 보통 4급 운항사의 경우 월 400만 원에서 500만 원 정도의 연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면허 등급이 높아질수록 더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4급 이상의 운항사는 더 높은 급여를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 연봉은 선원 복지 및 근로 협의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금액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운항사와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
운항사 자격을 취득한 후에는 함께 취득하면 좋은 다른 해기사 자격이 있습니다. 해기사 자격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력 쌓기와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데, 특히 기관사, 전자기관사, 항해사, 통신사, 수면비행선박 조종사 등이 있습니다.
자격명 | 특징 |
항해사 자격 | 항해사 자격은 선박의 항해 및 운항을 담당하는 역할로, 소형선박을 조종하는 데 필요한 항해 지식과 능력을 갖추게 해줍니다. 이는 다양한 항로에서의 항해 경험을 통해 선박 운항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기관사 자격 | 기관사 자격은 선박의 기관 및 엔진 시스템을 조작하고 유지하는 역할로, 소형선박의 엔진 및 관련 시스템을 이해하고 조작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전자기관사 자격 | 전자기관사 자격은 선박의 전기 및 전자 장비를 관리하고 유지하는 역할로, 소형선박의 전기 시스템 및 관련 장비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통신사 자격 | 통신사 자격은 선박 내 통신 시스템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역할로, 소형선박의 통신 장비를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운항사 자격 | 운항사 자격은 항해사와 기관사의 역할을 결합한 직종으로, 선박의 운항 및 기계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소형선박조종사 자격 | 소형선박 조종사 자격은 소형선박을 조종하는 역할로, 소형선박 운항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수면비행선박 조종사 자격 | 수면비행선박 조종사 자격은 수면비행선박을 조종하는 역할로, 소형선박 뿐만 아니라 수면비행선박의 운항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이러한 운항사 자격을 함께 취득하면 다양한 선박에서의 조종 및 운항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운항사 자격증 현실(쓸모)은? |
- 운항사 자격은 항해사나 기관사와 비교했을 때 응시자 수가 현저히 적고, 취업 시에도 높은 가치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 선원 채용 공고에서는 주로 항해사나 기관사 자격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운항사에 대한 수요가 부족합니다. 이러한 점은 운항사가 주로 자동화된 선박에서 근무하며, 그 역할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따라서 운항사 자격을 취득한 후에는 다른 분야로의 전환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항만 교통 안전 관리자나 동력 수상 레저 기구 조종면허, 요트 조종면허 등의 다른 자격을 취득하여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종합적으로 보면, 운항사 자격은 선박 관련 직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운항사 자격시험 정보 |
1. 응시자격
구분 | 면허를 위한 승무경력 | |||
자격 | 승선한 선박 | 직무 | 기간 | |
1급운항사 | 2급운항사, 1급항해사 또는 1급기관사 |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총톤수 1천600톤 이상의 자동화 선박 |
선장·운항장 또는 1등운항사 |
2년 |
선박직원 | 4년 | |||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총톤수 1천600톤 이상의 상선 |
선장·기관장·1 등 항해사 또는 1등 기관사 | 3년 | ||
선박직원 | 5년 | |||
배수톤수1천600톤 이상의 함정 | 함장 또는 부장 | 3년 | ||
2급운항사 | 3급운항사, 2급항해사 또는 2급기관사 |
연안수역 또는 원양 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총톤수 1천600톤 이상의 자동화선박 |
선장·운항장 또는 1등운항사 |
2년 |
선박직원 | 3년 | |||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총톤수 500톤 이상의 상선 |
선장·기관장·1 등 항해사 또는 1등 기관사 | 3년 | ||
선박직원 | 4년 | |||
배수톤수500톤 이상의 함정 | 함장 또는 부함장 | 3년 | ||
함정의 운항 | 4년 | |||
3급운항사 | 4급운항사, 3급항해사 또는 3급기관사 |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총톤수 1천600톤 이상의 자동화 선박 |
선박직원 | 2년 |
연안수역 또는 원양수역을 항행구역으로 하는 총톤수 500톤 이상의 상선 |
선장·기관장·1 등 항해사 또는 1등 기관사 | 2년 | ||
선박직원 | 3년 | |||
배수톤수200톤 이상의 함정 | 함장 또는 부함장 | 2년 | ||
함정의 운항 | 3년 | |||
4급운항사 | 4급 항해사 또는 4급 기관사 |
- | - | - |
2. 2025년 시험일정
- 정기시험
회 | 접수기간 | 필기시험 | 이의신청기간 | 합격발표 | 면접시험 | 합격발표 |
1 | 2.12(수) ~ 2.14(금) | 3.1(토) | 3.1(토) ~ 3.3(월) | 3.6(목) | 3.8(토) | 3.10(월) |
2 | 5.7(수) ~ 5.9(금) | 5.24(토) | 5.24(토) ~ 5.26(월) | 5.29(목) | 5.31(토) | 6.2(월) |
3 | 8.6(수) ~ 8.8(금) | 8.23(토) | 8.23(토) ~ 8.25(월) | 8.28(목) | 8.30(토) | 9.1(월) |
4 | 10.29(수) ~ 10.31(금) | 11.15(토) | 11.15(토) ~ 11.17(월) | 11.20(목) | 11.22(토) | 11.24(월) |
- 상시시험(면접)
회 | 접수기간 | 면접시험 | 합격발표 |
1 | 1.16(목) ~ 1.17(금) | 1.25(토) | 1.27(월) |
2 | 4.17(목) ~ 4.18(금) | 4.26(토) | 4.28(월) |
3 | 6.19(목) ~ 6.20(금) | 6.28(토) | 6.30(월) |
4 | 7.17(목) ~ 7.18(금) | 7.26(토) | 7.28(월) |
5 | 9.18(목) ~ 9.19(금) | 9.27(토) | 9.29(월) |
6 | 11.27(목) ~ 11.28(금) | 12.6(토) | 12.8(월) |
3. 시험과목 및 시험방법
시험과목 | 과목내용 | 항해전문 | 기관전문 | 문제형식 | 문항수 |
항해 | 1. 항해계기 2. 항로표지 3. 해도(수로표지) 4. 조선 및 해류 5. 지문항법 6. 천문항법 7. 전파 및 레이터 항법 8. 항해계획 |
4급운항사 이상 3급운항사 이하 3급운항사 이하 3급운항사 이하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
4급운항사 이상 | 객관식4지선다형 | 과목당25문항 |
운용 | 1. 선박의 구조 및 설비 2. 선박의 이동 및 조종 3. 선박의 복원성 4. 기상 및 해상 5. 비상조치 및 손상제어 6. 선내의료 7. 수색 및 구조 8. 승무원의 관리 및 훈련 |
2급운항사 이하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3급운항사 이하 4급운항사 이상 3급운항사 이상 |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3급운항사 이상 |
객관식4지선다형 | 과목당25문항 |
전문 | 1. 화물의 취급 및 적하 2. 선박법 3. 해운실무(보험편을 포함한다) 4. 해사관련 국제협약(상선에 한함) 5. 상법(해상편에 한한다) |
4급운항사 이상 3급운항사 이하 3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3급운항사 이상 |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 4급운항사 이상 - |
객관식4지선다형 | 과목당25문항 |
기관(1) | 1. 내연기관 2. 외연기관 3. 추진장치 및 동력전달장치 4. 연료 및 윤활제 |
4급운항사 이상 | 4급운항사 이상 | 객관식4지선다형 | 과목당25문항 |
기관(2) | 1. 유체기계 및 환경오염방지기기 2. 냉동공학 및 공기조화장치 3. 기계공작법 4. 열역학 및 열전달 5. 기계역학 및 유체역학 6. 재료역학 및 금속재료학 7. 조선학 8. 설계제도 |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 - -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3급운항사 이하 3급운항사 이상 3급운항사 이상 3급운항사 이상 2급운항사 이하 3급운항사 이하 |
객관식4지선다형 | 과목당25문항 |
기관(3) | 1. 전기공학 및 전기기기 2. 전자공학 및 전자회로 3. 공업계측 및 전기·전자계측 4. 제어공학 및 제어기기 5. 선박자동화 시스템 |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 - 4급운항사 이상 |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3급운항사 이상 3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
객관식4지선다형 | 과목당25문항 |
법규 및 직무일반 | 1. 해상교통안전법 및 개항질서법 2.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 3. 선박안전법 4. 해양환경관리법 5. 선원법 및 선박직원법 6. 자동화선박의 운항당직에 관한 사항 7. 자동화선박의 직무일반 8. 기관관리 |
4급운항사 이상 |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2급운항사 이상 |
객관식4지선다형 | 과목당25문항 |
영어 | 1. 국제해사기구표준해사항해영어 2. 해사영어 3. 기관영어 |
4급운항사 이상 3급운항사 이상 4급운항사 이상 |
4급운항사 이상 - 4급운항사 이상 |
객관식4지선다형 | 과목당25문항 |
※ 시험과목 중 법률과목의 경우 법령 등을 적용하여 답을 구하여야 하는 문제는 시험시행계획공고일 현재 시행되는 법령 등을 적용하여 출제되므로 법률개정여부에 주의를 요한다.
4. 합격기준
구 분 | 합 격 결 정 기 준 |
필기시험 |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자를 합격자로 한다. |
5. 운항사 필기시험 일부 과목 면제대상
(1) 항해사의 면허를 가진 자(항해사시험에 합격한 자를 포함한다)가 운항사시험에 응사하는 경우에는 시험문제의 출제는 4급 기관사의 수준으로 하고 항해·운용 및 전문의 시험과목을 면제한다.
(2) 기관사의 면허를 가진 자(기관사시험에 합격한 자를 포함한다)가 운항사시험에 응시하는 경우에는 시험문제의 출제는 4급 항해사의 수준으로 하고 기관(1), 기관(2) 및 기관(3)의 시험과목을 면제한다.
(3) 운항사의 면허를 가진 자가 1등급 상위의 동일 전문분야 운항사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항해전문은 기관(1)·기관(2) 및 기관(3)의 시험과목을 면제하고, 기관전문은 항해·운용 및 전문의 시험과목을 면제한다.
6. 운항사 시험 응시료
■6급~5급: 13,000원
■4급~3급: 14,000원
■2급~1급: 15,000원
7. 운항사 시험접수
교부 및 접수장소 | 주소 | 전화번호 | |
부산 |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종합민원실 |
49111 부산광역시 영도구 해양로 367 (동삼동) |
콜센터 1899-3600 |
한국해기사협회 | 48822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180번길 12-14 해기사회관 |
051) 463-5030 | |
인천 |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인천사무소 |
22133 인천광역시 중구 인중로 176 나성빌딩 4층 |
032) 765-2335~6 |
인터넷 |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홈페이지) |
https://Lems.seaman.or.kr 민원서류다운로드(원서교부) 인터넷 접수 |
051) 620-5831~4 |
응시원서는 각 교부 및 접수처 또는 홈페이지에서 출력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원서접수
1) 인터넷 접수
-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시험정보사이트( https://lems.seaman.or.kr )에 접속 후 '해기사 시험접수'에서 인터넷 접수
- 준비물 : 사진 및 수수료, 결제시 필요한 공인인증서 또는 신용카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국가자격시험
원서접수 결과확인 필기시험 접수일정 이전 다음 --> 해기사 제 5회 2024.03.13(수) 10:00 - 18:00 해기사 제 6회 2024.03.13(수) 10:00 - 18:00 정기시험 접수일정 이전 다음 --> 해기사 제 2회 2024.05.08(수) 10:00 - 1
lems.seaman.or.kr
2) 방문접수 : 위의 접수장소로 직접 방문하여 접수. 사진 1매, 응시수수료
3) 우편접수
- 접수마감일 접수시간 내 도착분에 한하여 유효.
- 사진이 부착된 응시원서, 응시수수료
- 응시표를 받으실 분은 반드시 수신처 주소가 기재된 반신용 봉투를 동봉하셔야 합니다.
- 응시원서에 사용되는 사진은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 4㎝ 규격의 탈모정면 상반신 사진이여야 하며,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습니다.
운항사 시험 난이도 및 독학 가능 여부는? |
1. 난이도
- 운항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과정은 항해사와 기관사의 역할과 지식을 포괄하는 시험을 의미합니다. 운항사 시험은 해당 등급에 따라 항해와 기관 운전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평가합니다. 항해사나 기관사 자격을 이미 보유한 응시자들이 많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기본적인 배경 지식을 가지고 있게 됩니다.
- 운항사 시험의 난이도는 각 등급별로 조금씩 상이하며, 영어로 출제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영어 능력이 필요합니다.
- 준비 기간은 응시자의 배경과 학습 능력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1급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일주일에서 한 달 정도의 집중적인 공부가 필요합니다.
2. 독학가능여부
- 운항사 자격을 독학으로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한국해양수산연구원이나 한국해기사협회의 기출문제를 활용하여 자습할 수 있습니다.
- 또한, 학교나 스터디 그룹을 통해 함께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다만, 출제 범위가 넓고 기출문제의 양이 제한적일 수 있으므로 다양한 학습 자료를 참고하고 복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항사 시험 합격전략 |
- 기출문제의 활용: 기출문제는 합격을 위한 중요한 자료입니다. 해기사 어플, 해기사협회, 한국해양수산연수원 등에서 기출문제를 확보하고, 최소 5개년 회차 이상의 문제를 풀어보세요. 기출문제를 풀면서 해당 분야의 출제 경향을 파악하고, 약점을 보완하세요.
- 항해사 및 기관사 기출문제의 참고: 항해사나 기관사의 기출문제를 참고하여 항해와 기관 운전에 필요한 내용을 보충하세요. 운항사 시험은 항해사와 기관사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출제하기 때문에, 관련 분야의 기출문제를 활용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 응시 자격 확인: 운항사 시험에 응시하기 전에 응시 자격 요건을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시험 일정과 응시 자격에 따라 필요한 서류나 절차를 미리 파악하여 준비하세요.
- 과목 합격 활용: 필기시험에서 모든 과목을 합격하지 못한 경우에도, 2과목 이상에서 60점 이상의 성적을 받으면 다음 시험에서 불합격한 과목만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과목별 합격을 통해 시험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목표를 달성하세요.
- 면접시험 대비: 면접시험은 자신의 지식과 역량을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항해사와 기관사의 업무 내용을 이해하고 관련된 최신 동향을 파악하세요. 스스로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감 있게 대답할 수 있도록 연습하세요.
- 자기 주도적 학습: 합격을 위해서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중요합니다. 교재나 강의뿐만 아니라 인터넷 자료, 동영상 강의, 관련 서적 등을 활용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 방법을 찾으세요. 본인만의 학습 일정을 세우고 꾸준히 노력하여 목표를 이루세요.

운항사 현실 및 전망은? |
현실
- 경쟁률과 취업난: 운항사는 항해사나 기관사에 비해 응시 인원이 적고, 취업 시장에서도 큰 수요가 기대되지 않는 실정입니다. 항해사와 기관사가 주로 우선 고려되는 경향이 있어서 운항사의 취업 기회는 제한적입니다.
- 자동화와 기술 발전: 선박 운항에서는 자동화와 기술 발전으로 인해 운항사의 역할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최신 기술을 활용한 자율 운항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운항사의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 업무 다양성: 운항사는 선박의 운항 및 기관 운전뿐만 아니라 선원 관리와 통신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업무의 다양성은 있지만 취업 기회가 제한적인 실정입니다.
전망
- 기술 발전에 따른 변화: 선박 운항 분야에서는 인공지능(AI)과 자율 운항 기술 등의 발전이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운항사의 역할은 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글로벌 시장 확장: 국제 해운 시장의 확대와 함께 선박 운항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선박 운항에 대한 전문가인 운항사의 필요성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지속적인 전문성 강화: 운항사는 항해사와 기관사를 결합한 역할을 수행하므로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항해 및 운항 기술, 안전 및 환경 규제 등에 대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현실과 전망을 고려할 때, 운항사로서는 산업의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과 지속적인 역량 강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총평 |
운항사는 선박의 운항 및 기관 운전뿐만 아니라 선원 관리와 통신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입니다. 그러나 최근 선박 운항의 자동화와 기술 발전으로 인해 역할이 변화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운항사의 의미는 기술적 역량과 함께 산업 변화에 대한 적극적 대응과 지속적인 역량 강화를 필요로 합니다. 운항사 자격증을 준비하며 도전하시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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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사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관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필기, 실기, 비용, 합격방법, 하는일, 취업, 연봉, 전망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기관사란 2.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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