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수 하는일 진로 시간강사 조교수 부교수 정교수 연봉 정년 되는법 전망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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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수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대학교수가 하는일, 진로, 연봉, 정년, 되는법과 전망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대학교수란
2. 대학교수가 하는일
3. 대학교수의 진로 및 업무환경
4. 대학교수의 연봉 및 정년
5. 대학교수가 되는 과정
6. 대학교수의 전망
7. 총평

 

 

 

 

 

대학교수

 

 

 

 

대학교수란?


대학교수는 대학에서 근무하며 전공분야를 연구하고 가르치는 사람을 지칭합니다. 교육, 예술 및 인문학, 사회과학·경영 및 법학, 자연과학·수학 및 통계학, 정보통신기술, 공학·제조 및 건설, 농림수산업 및 수의학, 보건 및 복지 등 분야별 전공과목의 강의를 하고, 자신의 전공분야에 대한 연구 및 논문을 발표하는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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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수가 하는 일은?

 

대학 교수는 고등교육 기관에서 주로 대학, 교육대학, 전문대학, 방송대학 등에서 자신의 전문 분야에 관련한 강의와 연구를 수행하는 전문가입니다. 교수의 역할은 다양하며 대학 내에서 주요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1. 강의 및 교육: 교수들은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을 가르치며, 강의, 시험, 발표, 보고서 등을 통해 학생들의 성적을 평가합니다. 강의는 인문·사회계열 교수는 주로 강의를 통해 수업을 진행하고, 이공계열 교수는 실험 및 실습을 중심으로 합니다.

  2. 연구 활동: 교수는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새로운 지식을 개발하여 학문의 발전에 기여합니다. 논문을 학회나 세미나에서 발표하고, 학술지에 투고하여 게재 여부를 결정하는 등 연구 활동을 통해 학문적 업적을 쌓습니다.

  3. 학생 지도: 교수는 학생들의 논문이나 연구계획을 지도하며 학문적인 지도뿐만 아니라, 진로 및 취업 상담과 같은 학생 지도 역시 수행합니다.

  4. 행정 업무: 대학 교수 중 일부는 학과장, 단과대학장 등의 보직을 맡아 학교 내에서의 행정 업무를 수행하며, 학과나 학교의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담당합니다.

  5. 외부 활동: 교수는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정부나 기업체의 정책 수립이나 사업 방향에 조언하고, 외부 평가를 위해 학문적인 회의에 참석하기도 합니다. 또한 전공 분야나 흥미로운 주제에 대한 책을 저술하는 등의 활동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6. 대학원 지도: 연구 중심의 대학 구조에서는 교수가 대학원생의 강의와 논문지도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교수는 대학 내에서 학문적 발전과 학생들의 교육, 연구를 이끌어 나가며 학문적인 리더십을 발휘합니다.

 

 

 

 

 

 

대학교수 진로 및 업무 환경은?

대학 교수의 진로와 업무 환경은 국공립 및 민간 대학, 전문대학 및 대학원 등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들 교수의 고용 및 승진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1. 채용 및 전임강사 

  • 학과별 결원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공고를 통해 채용되며, 대부분 박사학위를 소지한 자를 대상으로 채용됩니다.
  • 일부 전문대학에서는 박사학위가 없더라도 특별한 업적이나 실무 경험이 있는 경우 채용할 수도 있습니다.
  • 채용 후, 대부분의 대학은 2~3년 동안 전임강사로 임용하고 연구성과 및 강의평가 등을 평가한 후, 정년보장 트랙 교수로 승진 여부를 결정합니다.

2. 진로

  • 교수의 진로는 보통 '조교수→부교수→정교수'로 승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비정년 트랙은 시간강사, 강의전담교수, 연구교수, 겸임교수, 초빙교수 등의 직책으로 강의, 연구, 학생 지도 등 필요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3. 근무 시간 및 환경

  • 대학 교수의 근무 시간은 주로 강의 일정에 맞춰 진행되며, 출퇴근 시간이 비교적 유연합니다.
  • 강의가 없는 시간에는 연구나 강의 준비를 진행하며, 방학 동안에는 계절학기 강의, 학회 활동, 연구, 다음 학기 강의 준비 등에 집중합니다.

4. 연구 및 대외활동 

대학 교수는 근무 중 연구에 대한 시간을 확보하고, 대외활동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일부 대학에서는 7년마다 1년 정도의 연구년이나 안식년이 부여되어 연구나 대외활동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5. 사회적 지위 및 이직: 대학 교수는 사회적 지위가 높아서 이직하는 경우가 드물며, 보통은 정년을 맞이할 때까지 교수로 일합니다.

대학 교수는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교육, 연구, 학문적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유연한 근무 환경과 다양한 전문 분야에서의 경험을 통해 학문적인 리더십을 발휘합니다.

 

 

 

 

대학교수 연봉은?

대학교수의 연봉은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으며, 국가나 대학의 등급, 교수의 경력, 연구 업적 등이 결정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교수의 전공 분야와 대학의 재정 상황도 연봉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래는 교육부에서 밝힌 대학교수의 평균연봉을 나타내는 자료입니다(세전 금액, 연구비 및 성과비 포함).

 

 


1. 정교수: 1억 2천 14만원

  • 정교수는 대학에서 가장 높은 직급으로, 학문적 경험과 연구 업적이 풍부한 경우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부교수: 8천 805만원

  • 부교수는 중간 직급으로, 경력과 연구 성과가 고려되면서 정교수보다 낮은 연봉 수준입니다.

3. 조교수: 5천 930만원

  • 조교수는 초기 진입 단계의 교수로, 경력 및 연구 업적이 상대적으로 적은 경우가 많아 낮은 연봉 수준입니다.

4. 시간강사: 610만원 ~ 1천만원

  • 시간강사는 시간당 단가로 급여가 주어지고, 강의 시수만큼 연봉을 받기 때문에 상당히 낮은 연봉 수준입니다.


5. 총평

  • 일반적으로 국가 기관이나 공립 대학에서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연봉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반면에 민간 대학이나 특수한 전문 분야에서 교수를 맡을 경우 연봉이 더 다양할 수 있습니다.
  • 교수의 연봉은 학문적 성취, 교육 업적, 대학 내 외의 활동 등에 따라 변동하므로, 이러한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연봉이 결정됩니다.

 

 

 

 

 

대학교수 정년은?

 

  • 대학 교수의 일반적인 정년은 국립대학과 사립대학 구분없이 만 65세이고 자동적으로 연금지급 대상이 됩니다. 

  • 만 65세가 되는 학기가 종료하면서 임기를 마치게 되는데, 교수가 정년에 도달하는 시점에서 퇴직하게 되며 이로써 공식적으로 대학과의 교직 관계가 종료됩니다.

  • 그러나 퇴직 후에도 일부 교수는 명예교수로 임명될 수 있습니다.

  • 명예교수로 추대되면 교수는 일정 기간 동안 교육이나 연구 활동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 이는 교수의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대학에 유지하면서, 그들의 참여로 인해 학문적인 기여를 이어갈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대학 교수가 되는 과정은?

 

  • 대학교수가 되기 위해서는 전공과목의 박사학위를 보유하는 것이 기본적으로 요구됩니다.

  • 일부 전문대학의 문화·예술 관련 분야의 경우 박사학위가 없어도 특별한 업적이나 해당 분야의 오랜 실무경험을 갖춘 사람을 채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대학교수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공 분야에 수준 높은 연구 실적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국내외 학술지를 통해 연구 논문을 발표하고, 관련 학회 활동에 활발히 참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대학교수는 해당 분야 최고의 전문직이기 때문에 다양한 전문역량을 구비하여야 합니다.
     - 먼저,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구비하여야 하는데 이론적인 지식뿐 아니라, 실무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분야를 잘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 또한 재미있고 유익한 강의를 하기 위하여 내용이 충실하고, 교수방법도 학생의 흥미를 이끌어 내며 학생들을 가르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 대학교수는 또한 강의와 연구 외에도 학생을 지도하는 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 학생들이 공부하는 방법과 학문하는 방법을 지도하고, 진로를 잘 설계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합니다.

  • 관련 학과: 대학교의 모든 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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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수

 

 

 

 

대학교수 채용 전망은?

 

향후 10년간 대학교수의 취업자 수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1. 긍정요소

  • 고급인력 수요 증가에 따라 대학원 교육이 활성화되고 법학전문대학원 등 대학원이 증가하면서, 강의를 담당하는 교수의 수가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 향후 4차 산업혁명과 함께 평생직업교육이 강조되면서 대학이 평생직업교육을 담당하는 역할을 할 경우,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신규 학과가 생겨나 대학교수의 수가 증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 빅데이터 분야, 3D 프린팅,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은 대학교수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 그리고 지역균형 발전 차원에서 지방대학을 보호하여야 한다는 주장도 강하게 부각되고 있어, 지방대학의 유지를 위한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노력이 전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부정요소

  • 그러나 그동안 진행되어온 대학의 양적 팽창으로 인해 일부 지방 사립대와 전문대에서 학생충원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대학교수의 일자리 증가는 한계 상황에 처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 또한 출산율 감소로 인하여 대학입학 자원 수가 줄어들고 있고 특히 2019/20학년도부터 고교졸업생 수는 급격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 교육부는 대학 진학 희망 학생 인구가 2020년에는 47만 명, 2021년 43만 명, 2022년 41만 명으로 가파르게 떨어져 2023년에는 40만 명까지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인구절벽에 따른 입학절벽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보이고, 이는 대학 수의 감소로 이어질 것이며, 결과적으로 대학교수의 고용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 이와 더불어 최근 대학 취업률이 저하되면서 대학교육의 효용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이 늘어가고 있어 대학을 진학하는 비율도 감소하고 있다.
  • 학령인구 감소로 입학정원을 채우지 못한 대학 간의 통폐합이 이루어질 것이며, 이 역시 대학교수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 또한 최근 국가 차원에서 부실대학을 정리하기 위한 대학 역량 평가가 실시되면서 입학정원이 지속적으로 감축되고 있습니다.
  • 이러한 대학을 둘러싼 환경 변화는 향후 대학교수의 일자리 창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또한, 국내외에서 박사학위 소지자가 계속 증가하는 등 교수에 대한 수요보다 공급이 절대적으로 많은 상황이어서 향후 대학교수가 되기 위해서는 치열한 경쟁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 최근 들어 정규직 교수보다는 정년이 보장되지 않는 비정년 트랙교수나 강의전담교수, 취업전담교수 등을 많이 채용하고 있어 신규 채용 교수의 고용안정이 보장되지 않고 있다.
  • 또한, 교수로 임용된 후에도 연구 실적 기준이 상향되는 추세고, 성과에 따라 재임용에서 탈락하는 예도 발생하고 있어 교수들 간의 연구경쟁도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종합하면, 인구구조와 노동인구 변화, 기업의 경영전략 변화, 산업특성과 산업구조 변화, 제도 정부정책 등의 다양한 영향 요인들이 대학교육과 대학교수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들로 인해 대학입학 대상자 수의 감소, 학과 대학의 통합, 평생학습 수요의 증가, 대학구조의 개혁 등이 예상되며, 이에 따라 향후 10년간 대학교수의 취업자 수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총평


대학교수는 학문적 열정과 지속적인 학습 능력, 뛰어난 교육 기술, 높은 수준의 연구 업적, 혁신적인 접근 방식, 학생들의 성장과 지도, 사회 기여, 지속적인 발전과 유연한 태도를 갖추어야 합니다. 대학교수는 높은 수준의 연봉을 받으며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직업입니다. 그 과정은 쉽지 않을 수 있지만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해 대학교수에 도전하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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