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상담교사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문상담교사 소개, 시험일정, 응시자격, 하는일, 급여, 되는법, 임용고시, 티오, 채용, 전망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전문상담교사란
2. 전문상담교사가 하는일
3. 전문상담교사의 진로분야
4. 전문상담교사의 근무환경 및 연봉
5. 전문상담교사가 되는 방법
6. 전문상담교사 임용시험 정보
7. 전문상담교사의 현실 및 전망
8. 총평
전문상담교사란? |
전문상담교사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교우관계, 학습, 진로 상담, 인성교육, 일탈 예방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가입니다. 이들은 학생들의 종합적인 발달을 촉진하고 학교 내외에서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전문상담교사는 교사와 함께 학생들의 개인적, 학업적, 진로적인 문제에 대해 상담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학업 성취도와 사회적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행복한 학교 생활과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고 학교 내 폭력, 일탈 행위 등을 예방하는 데 기여합니다.
전문상담교사가 하는 일은? |
전문상담교사는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학생 상담: 학생들의 성격, 적성, 학업, 진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상담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의 문제를 듣고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 검사 및 평가: 성격검사, 학업능력검사, 심리검사 등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특성을 평가하고 해석합니다.
- 개별 및 집단 상담: 학생 개인 또는 그룹을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자기성장과 대인관계 능력 향상을 돕습니다.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학교 내 폭력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하며, 폭력 피해 학생을 보호하고 가해 학생을 교육합니다.
- 학교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학교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합니다.
- 학교 생활지도: 학생들의 학업부진, 행동 문제 등을 지도하고, 학교 내 풍요롭고 안전한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기타 업무: 학교의 다양한 행사나 특별활동을 지원하고,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며, 교사 및 학부모와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발달을 돕습니다.
전문상담교사는 학생들의 발달과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전문적 역할을 수행하여 학교 내외에서 학생들의 행복한 성장을 지원합니다.
전문상담사와 전문상담교사의 차이는? |
전문상담사와 전문상담교사는 둘 다 상담 관련 업무를 수행하지만, 그 역할과 책임은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구분 | 전문상담사 | 전문상담교사 |
자격증 요건 |
전문상담사는 교원자격증을 소지하지 않아도 되고, 다양한 전문상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근무할 수 있습니다. | 전문상담교사는 교원자격증을 소지한 교사이어야 합니다. |
전문성 및 역할 |
전문상담사는 교사로서의 역할보다는 전문적인 상담을 주된 업무로 하며, 교육기관 이외의 다양한 조직이나 기관에서도 근무할 수 있습니다. |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학생들의 상담을 담당합니다. 이는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발달과 문제 해결을 위해 교육적인 측면에서 상담을 제공하는 역할입니다. |
근무 장소 | 학교뿐만 아니라 다양한 조직이나 기관에서도 근무할 수 있습니다. | 주로 학교에서 근무하며, 학생들의 상담을 담당합니다. |
전문분야 | 교육 이외의 다양한 상담 분야에서도 근무할 수 있습니다. |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상담을 주로 담당하며, 학업, 진로, 심리, 행동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학생들을 지원합니다. |
전문상담교사는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상담을 담당하며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전문상담사는 교육 이외의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의 장점은? |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정적인 직장: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교육 공무원으로 임용되면 안정적인 공무원으로서의 직장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평생직장을 가지게 되는 것과 유사한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 교사의 역할: 전문상담교사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학생들의 상담을 담당합니다. 이는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상담을 제공하는 역할로, 교육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교육 기관에서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 방학: 교육 기관에서 근무하게 되면 학교의 방학 기간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휴가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개인적인 여가나 전문적인 습득을 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 많은 상담 경험: 많은 학생들이 있는 학교에서 근무하면서 많은 상담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는 상담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 독립적인 근무 환경: 전문상담교사는 학교에서 독립적인 상담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학교 내에서 비교적 자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집니다. 이는 타 부서나 인원의 간섭 없이 상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장점들을 통해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은 안정적인 직장과 함께 교육 분야에서의 전문성과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전문상담교사 자격 취득 후 진로는? |
전문상담교사 자격을 취득한 후에는 다양한 진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학교 상담 분야: 일반 국공립학교나 사립학교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상담센터(대부분 배정학교의 Wee 클래스로 가는 경우가 많음) 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학교 상담 선생님으로서 학생들의 심리적, 정서적 지원 및 상담을 담당하게 됩니다.
- 특수 교육 분야: 특수학교에서 특수 교육을 받는 학생들에게 상담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발달적, 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하고 지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보육 및 어린이집 분야: 어린이집이나 보육시설에서 어린 아이들과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발달과 관련된 문제나 가정 내 문제에 대한 상담을 담당하게 됩니다.
- 사회복지기관: 사회복지기관에서는 다양한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상담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정 폭력, 아동학대, 정서적 문제 등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학습지원 및 교육 기관: 대형 학습원이나 교습소에서 학생들의 학습 문제나 진로에 관한 상담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업적으로나 진로 선택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문상담교사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상담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학생들과 가정, 사회의 지원이 필요한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WEE 클래스와 WEE 센터란?
|
전문상담교사 1급과 2급의 차이점은? |
전문상담교사 | |
1급 | 2급 |
① 2급 이상의 교사자격증(「유아교육법」에 따른 2급 이상의 교사자격증을 포함한다)을 가진 자로서 3년 이상의 교육경력이 있는 자가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지정하는 교육대학원 또는 대학원에서 소정의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을 마친 사람 ②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을 가진 자로서 3년 이상의 전문상담교사 경력을 가지고 자격연수를 받은 사람 |
① 대학 · 산업대학의 상담 · 심리관련학과 졸업자로서 재학 중 소정의 교직학점을 취득한 사람 ②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상담 · 심리교육과에서 전문상담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석사학위를 받은 사람 |
전문상담교사의 구직정보 및 연봉 수준은? |
전문상담교사로서의 구직 정보와 연봉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구직 정보
- 워크넷(WORKNET) 및 기타 취업정보 사이트에서 전문상담교사 관련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학교나 교육기관의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채용 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청의 채용정보나 교육 전문 매체를 통해서도 채용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상담센터나 학교의 상담실에서 직접 문의하여 구인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 신입자나 경력자 모두 채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학교나 교육기관에서는 정규직 채용이 주를 이루는 편입니다.
2. 자격 요건 및 우대사항
- 상담 관련 자격증(예: 전문상담사 자격증)을 보유한 지원자를 선호합니다.
- 심리/상담 전공자를 우대하거나 상담 관련 경력을 가진 지원자를 우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학교나 교육기관의 취업 공고를 확인하여 해당 기관이 원하는 자격 요건과 우대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연봉
- 전문상담교사의 연봉은 경력, 근무하는 기관의 종류 및 규모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됩니다.
- 평균적으로는 월 250만 원에서 290만 원 정도의 수준이며, 이는 기타 우대사항이나 추가 수당 등을 고려하지 않은 기본 연봉 수준입니다.
- 더 높은 연봉을 받기 위해서는 경력과 자격증 보유 여부, 근무하는 학교나 기관의 규모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채용 기회를 찾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상담교사로서의 구직은 교육 분야에서 안정적이고 의미 있는 직업을 찾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직 활동을 통해 적절한 기관에서 자신의 능력과 경험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2024년 유치원/초/중/고등학교 교원 봉급표 바로가기
전문상담교사가 되는 과정은? |
전문상담교사가 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사 학위 취득: 전문상담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상담심리 관련 학사 학위를 취득해야 합니다. 상담/심리학과 관련된 학사 학위를 가지고 있어야 상담심리 교육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상담심리, 심리학, 교육학 등의 학과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 상담심리 교육대학원 진학: 상담심리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상담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에서는 전문적인 상담심리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며, 심층적인 전문지식을 습득합니다. 대학원에서의 교육을 통해 상담심리 분야에서의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 학점은행제 이용: 상담심리 관련 학위가 없는 경우에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관련 학위를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전공이 아닌 다른 분야의 학위나 자격을 보유한 사람들이 관심 있는 분야의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필요한 학점을 적립하고, 필요한 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관련 학위를 취득하고 상담심리 교육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 임용시험 합격: 국공립학교 전문상담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 공무원으로 임용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시도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임용고시에 응시하여 합격해야 합니다. 임용고시는 일반적으로 교육 분야의 전문 지식과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며, 합격자는 학교에서 교육공무원으로 임용되어 근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교육 공무원으로 임용되면 전문상담교사로서 학교에서 상담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전문상담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심리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관련 학위나 자격을 취득하고, 대학원에서의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상담교사 자격취득 난이도 및 준비기간은? |
전문상담교사 자격을 취득하는 데는 일정한 난이도와 준비 기간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전문상담교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예상되는 난이도와 준비 기간에 대한 정보입니다.
1. 난이도
- 전문상담교사 자격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지정한 교육대학원이나 대학원에서의 양성과정 이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일반적으로 전문적이고 깊은 지식과 실무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 임용고시에 대한 대비 역시 일정한 난이도를 가지고 있으며, 경쟁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2. 준비 기간
- 전문상담교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대학원에서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대학원 교육과정은 일반적으로 2년 이상의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해서는 해당 시험의 출제 경향과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준비하는 데에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1년 이상의 준비 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전문상담교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과정은 일정한 난이도와 준비 기간을 요구하므로, 충분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전문상담교사 임용시험 정보 |
1. 응시자격
응시자격 | |
전문상담교사 임용시험 | 전문상담교사 1급 또는 2급 자격증 소지자 전문상담교사 1급 또는 2급 자격증 취득 예정자 |
2. 시험과목 및 시험시간
1) 1차 필기시험
교시 | 시험 과목 | 시험 시간 |
1교시 | 교육학 | 09:00 ~ 10:00 (60분) |
2교시 | 전공 A | 10:40 ~ 12:10 (90분) |
3교시 | 전공 B | 12:50 ~ 14:20 (90분) |
한국사 |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 |
구분 | 문제 유형 | 문항수 | 배점 |
1교시 교육학 | 논술형 | 1문항 | 20점 |
2교시 전공 A | 단답형 | 4문항 | 8점 |
서술형 | 8문항 | 32점 | |
3교시 전공 B | 단답형 | 2문항 | 4점 |
서술형 | 9문항 | 36점 |
2) 2차 면접시험
2차 면접시험 |
교직적성 심층면접 |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
수업실연 |
3. 2023학년도 전문상담교사 임용고시 경쟁률 및 합격선
2023학년도 전문상담교사 임용고시 | ||||
구분 | 선발인원 | 접수인원 | 경쟁률 | 합격선 |
서울 | 18 | 257 | 14.28 대 1 | 66.67점 |
경기(초등) | 21 | 242 | 11.52 대 1 | 66.00점 |
경기(중등) | 25 | 289 | 11.56 대 1 | 65.00점 |
인천 | 11 | 128 | 11.64 대 1 | 64.67점 |
강원 | 9 | 100 | 11.11 대 1 | 60.67점 |
대전 | 9 | 96 | 10.67 대 1 | 64.33점 |
충북 | 9 | 103 | 11.44 대 1 | 63.33점 |
충남 | 11 | 107 | 9.73 대 1 | 64.33점 |
경북(초등) | 10 | 86 | 8.60 대 1 | 61.67점 |
경북(중등) | 17 | 157 | 9.24 대 1 | 64.33점 |
경남 | 9 | 120 | 13.33 대 1 | 61.00점 |
전북 | 24 | 210 | 8.75 대 1 | 59.33점 |
전남 | 23 | 203 | 8.83 대 1 | 60.00점 |
부산 | 9 | 129 | 14.33 대 1 | 66.33점 |
울산 | 7 | 65 | 9.29 대 1 | 64.00점 |
대구 | 4 | 50 | 12.50 대 1 | 67.67점 |
광주 | 4 | 47 | 11.75 대 1 | 65.67점 |
제주 | 5 | 47 | 9.40 대 1 | 61.00점 |
세종 | 1 | 13 | 13.00 대 1 | 66.33점 |
합계 | 226 | 2,449 | 10.84 대 1 |
▶2024 전국 중등 임용고시 선발 인원 및 일정 바로가기◀
전문상담교사 임용시험 합격전략 |
전문상담교사 임용고시 합격을 위한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입형 문제
- 단답형과 완성형으로 나누어진다: 문제에 따라 답을 짧게 쓰는 경우와 문장으로 완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기출문제 학습: 과거 기출문제를 풀면서 출제되는 유형과 핵심 단어를 파악하는 연습을 합니다.
- 지문 분석: 지문에서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 관련 없는 정보를 배제하여 정확한 핵심 단어를 찾아내는 연습을 합니다.
2. 서술형 문제
- 문제인식과 결론도출: 문제를 이해하고 핵심을 파악한 뒤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응용능력 향상: 응용된 문제를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다차원적 사고 훈련: 다양한 각도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3. 학습 전략
- 기본 이론 학습: 전문상담교사에 필요한 기본 이론과 개념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연습문제 해결: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면서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 핵심어 암기: 핵심 단어와 개념을 외우고,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합격을 위한 팁을 기반으로 꾸준한 학습과 연습을 통해 전문상담교사 임용고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전문상담교사의 채용 현실 및 전망은? |
전문상담교사의 현실과 전망은 다양한 측면에서 평가됩니다.
- 수요 증가: 현대 사회에서는 학생들의 정서적, 심리적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학교와 사회에서의 상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상담교사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 복합적 역할 수행: 전문상담교사는 학교 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학생들의 학업, 진로, 가정 문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상담을 제공하고 지원합니다. 또한 학교 내 외 다양한 단체 및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발전과 복지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합니다.
- 전문성 요구: 전문상담교사로서의 역할은 단순히 학생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 이상을 요구합니다. 상담 기술과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전문상담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역량과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 경쟁과 전문성 강화: 전문상담교사로서의 경쟁은 점차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학교 및 교육기관에서는 높은 전문성과 경험이 있는 전문상담교사를 선호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문성을 강화하는 교육 및 자격증 취득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 업무 환경 개선과 교육정책 변화: 학생의 심리적, 정서적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학교 내 상담 시설 및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상담교사의 역할과 책임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과 필요성은 계속해서 증가할 전망이지만, 이에 따른 전문성과 역량 강화가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따라서 전문상담교사로서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사람들은 꾸준한 교육과 자기계발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총평 |
전문상담교사는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지원하고 상담하는 전문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들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돕고, 학교 내 폭력 예방 및 학생 복지에 기여합니다. 전문상담교사의 존재는 학교 내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며,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들의 전문성과 역량은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학업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전문상담교사는 학교 및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존재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전문상담교사를 준비하고 도전하는 여러분을 함께 응원합니다.
이런 정보는 어떻세요?
'직업의 세계 > 자격증(국가전문자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하는일 진로 연봉 되는법 수련 기간 기관 현실 전망 총정리 (1) | 2024.03.19 |
---|---|
정신건강임상심리사 하는일 진로 연봉 되는법 수련기관 현실 전망 총정리 (2) | 2024.03.18 |
정신건강간호사 하는일 진로 연봉 되는법 수련기관 현실 전망 총정리 (0) | 2024.03.18 |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무기록사) 2024 시험일정 응시자격 필기 실기 과목 기출 난이도 합격률 하는일 진로 연봉 전망 총정리 (1) | 2024.03.16 |
안마사 되는법 자격 교육이수 하는일 취업 연봉 현실 전망 총정리 (0) | 2024.03.15 |
보세사 2024 시험일정 응시자격 필기 과목 난이도 하는일 취업 연봉 현실 전망 총정리 (2) | 2024.03.14 |
핵연료물질취급감독자 면허 2024 시험일정 응시자격 필기 난이도 합격방법 하는일 연봉 진로 현실 전망 총정리 (1) | 2024.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