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중기운전기능사 2024 시험일정 필기 실기 기출 연봉 취업 합격방법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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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중기운전기능사에 대해 관심 있으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중기운전기능사 시험일정, 필기, 실기, 기출, 연봉, 취업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기중기운전기능사란
2. 기중기운전기능사가 하는일
3. 기중기운전기능사의 취업분야
4. 기중기운전기능사의 연봉
5. 기중기운전기능사 자격시험 정보
6. 기중기운전기능사의 전망
7. 총평

 

 



 

 

기중기운전기능사
기중기운전기능사(출처: Freepik)

 

 

 

 

기중기운전기능사란?

기중기운전기능사란 기중기 운전 기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로서, 자격증 취득 후 기중기 운전, 정비, 설치 및 조정, 점검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크레인기사의 하루(tadanoGR-120N-2) - YouTube

 

 

 

기중기운전기능사가 하는일은?


기중기는 건축공사에서는 중량물의 운반과 철골구조물의 건립 작업에, 토목공사에서는 교량구조체의 운반작업 등에 주로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는 주로 건설 및 토목공사 현장에서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들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중량물 인양 및 운반: 기중기운전기능사는 건축 및 토목공사 현장에서 중량물을 인양하고 이동시키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는 건축물의 건립 작업이나 교량 구조체의 건설 등에서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2. 적재 및 언로딩 작업: 중량물을 인양한 후에는 해당 물품을 적재하거나 언로딩하여 필요한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이는 건설 현장에서 자재나 장비를 운반하는 데에 필요한 과정입니다.

  3. 안전 및 유지 보수: 기중기운전기능사는 작업 중 안전 규정을 준수하고, 기계의 정기적인 유지 보수를 수행하여 안전한 운전 환경을 유지합니다.

  4. 작업 협조: 기중기운전기능사는 건설 현장에서 다른 건설 기계 및 근로자들과 원활한 협업을 통해 공사 일정을 지원합니다. 필요에 따라 다른 기능사들과 협력하여 작업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5. 운전 기록 유지: 기중기운전기능사는 운전 일지를 정확하게 기록하여 운전 활동을 추적하고 필요한 경우 보고합니다. 이는 작업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는 건설 및 토목공사 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특별한 기술과 지식이 필요합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와 로더운전기능사의 차이점은?

 


기중기와 로더는 모두 중장비로서 건설 및 토목 작업에 필수적인 장비이지만, 사용 목적과 주요 작업 분야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구분 기중기운전기능사 로더운전기능사
운용 장비 기중기 로더
주요 업무 대형 건설작업, 토목공사, 항만하역, 운송, 창고 등에서 과중량 화물을 인양하여 이동시키는 작업을 합니다. 골재채취현장이나 토목현장에서 덤프트럭이나 플랜트류 호퍼에 토사, 자갈 등의 재료를 적재하거나 이동시키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작업 분야 대형 건설 및 운송 작업에 주로 특화되어 있습니다. 토목공사나 채취 작업과 관련된 현장에서 주로 활동합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의 취업 분야는?


기중기운전기능사는 다양한 분야에서 취업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주요한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건설 현장: 대형 건설 프로젝트 및 토목공사 현장에서 기중기를 활용하여 중량물을 인양하고 운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건설 업체에서는 건설 작업에 필수적으로 기중기운전기능사를 고용합니다.

  2. 건설기계 대여 및 제조업체: 건설기계를 대여하거나 제조하는 업체에서 기중기운전기능사는 기계 조작 및 유지 보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업체에서는 기계 조작자로서의 기술을 가진 인력을 필요로 합니다.

  3. 물류 및 창고 운영: 물류 업체나 창고에서는 중량물을 적재하고 운반하는 데에 기중기운전기능사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물류 및 창고 운영 업체에서는 효율적인 물류 작업을 위해 기중기 조작자를 고용합니다.

  4. 광산 및 항만: 광산에서는 광물을 인양하고 항만에서는 화물을 적재하고 운반하는 데에 기중기운전기능사가 활용됩니다. 광산 및 항만에서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물류 작업을 위해 기술적으로 능숙한 인력을 필요로 합니다.

  5. 지방 건설 사업소 및 시설물 유지 보수: 지방 건설 사업소나 시설물 유지 보수 업체에서는 다양한 건설 작업 및 시설물 유지 보수 작업을 위해 기중기운전기능사를 고용합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는 건설 및 물류 관련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필요한 전문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진로와 취업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의 근무환경은?

 

  • 기중기운전기능사가 근무하는 환경은 주로 건설 및 토목공사 현장, 항만하역 현장, 운송 및 창고업체 현장 등 다양한 현장에서 이루어집니다. 이들 현장에서는 주로 중량물을 인양하고 운반하며 적재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 근무환경은 건설기계 운전사로서의 특성에 따라 다양합니다. 주로 건설현장이나 공사장에서의 근무가 일반적이며, 이에 따라 거주지로부터의 출퇴근이나 숙소에서의 숙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건설기계 운전사는 대개 작업 시간을 건설기계 조종석에서 보내므로 장시간의 운전이 필요합니다. 이로 인해 허리 통증 등의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장비 기계는 내부적으로 불편한 요소가 많아 활동 시간이 길어질수록 육체적인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 또한, 건설 현장은 자연환경과의 접촉이 많은데, 이는 기후 변화나 날씨 변동에 따른 작업 조건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중기운전기능사는 실외에서의 업무를 수행하며,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기중기운전기능사는 건설 산업에서의 전문 기술을 발휘하면서도 현장에서의 다양한 환경에 대응하는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의 연봉은?


기중기운전기능사의 연봉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주로 근무환경, 회사의 규모 및 지역, 경력 등이 연봉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평균적인 연봉 수준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 신입 기중기운전기능사: 약 2,500만 원 이상
  • 경력 1~3년: 약 3,500만 원 이상
  • 경력 3~5년: 약 5,000만 원 이상
  • 경력 5년 이상: 약 7,000만 원 이상

 


이는 전문적인 건설 분야에서 근무하는 경우를 가정한 것이며, 회사의 규모나 프로젝트의 규모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대기업에서 근무하는 경우와 중소기업이나 현장 규모가 작은 곳에서 근무하는 경우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안전 규제 및 교육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고 있어 안전 인증을 보유한 자격증 소지자들에게는 추가 보상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안전 인증이 연봉 협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추세이며, 안전 관련 역량을 보유하는 경우에는 연봉이 높을 수 있습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의 가산점 및 우대사항은?


1. 가산점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중기운전기능사
9급
3%
공업 운전
소방 1% 소방 건설기계운전

 


2. 기중기운전기능사 우대사항 바로가기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 Q-net

 

www.q-net.or.kr

 

 

 

 

기중기운전기능사와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


1. 기중기운전기능사와 함께 굴착기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매우 효율적입니다. 이 두 자격증의 필기시험은 많은 부분이 겹치므로 함께 준비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2. 굴착기운전기능사와 기중기운전기능사 필기시험에서는 주로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유사성을 보입니다.

  • 장비 구조(엔진, 전기, 섀시): 약 20문제
  • 유압장치: 약 10문제
  • 관련 법규: 약 10문제
  • 산업안전: 약 10문제


3. 대다수의 문제가 겹치기 때문에 굴착기운전기능사 자격증의 필기 문제집을 활용하여 공부하되, 기중기 파트에 대한 내용을 추가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이와 같은 방법으로 두 자격증을 함께 준비하면 효율적으로 시험 대비를 할 수 있으며, 두 가지 자격증을 보유함으로써 건설 산업에서의 취업 기회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 취득을 위해 대형면허 필요?

 

  • 기중기운전기능사 자격증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1종 대형면허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 자격증 시험은 운전면허와는 별도로 실시되며, 자격증 취득 후에는 해당 기능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서 건설기계를 운전할 수 있습니다.

  • 다만, 개인적인 사업으로 기중기를 운전하려는 경우에는 운전 면허뿐만 아니라 해당 기중기의 톤수에 따라 1종보통 또는 1종 대형면허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형 기중기를 운전하는 경우에는 1종 대형면허가 요구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기중기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해당 기능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면서, 운전 면허 및 필요한 면허 등을 취득하여 규정된 범위 내에서 안전하게 기중기를 운전할 수 있습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 자격시험 정보

 

1. 자격시험 종류

  • 응시자격 조건이나 제한없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2. 시험일정

 



 

3. 시험과목 및 시험시간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① 건설기계기관
② 전기섀시기중기작업장치
③ 유압일반
④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통행방법
⑤ 안전관리
전 과목 혼합객관식 60문항 60분
실기시험 기중기운전 작업 및 도로주행 작업형 - 20분정도

 

 

 

4. 합격기준

구 분 합 격 결 정 기 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5. 응시료

  • 필기 : 14,500 원
  • 실기 : 30,600 원

 

 

6. 최근 6년간 합격률

종목명 연도 필기 실기
응시 합격 합격률 응시 합격 합격률
기중기운전기능사 2022 4,284 3,584 83.7% 4,743 2,038 43%
기중기운전기능사 2021 4,724 3,727 78.9% 4,886 2,150 44%
기중기운전기능사 2020 4,001 3,030 75.7% 4,410 1,773 40.2%
기중기운전기능사 2019 5,107 3,734 73.1% 4,998 1,857 37.2%
기중기운전기능사 2018 4,260 3,034 71.2% 5,104 1,799 35.2%
기중기운전기능사 2017 4,173 2,915 69.9% 5,759 2,072 36%

 



7. 기중기운전기능사 실기 출제 기준 및 공개문제

 

기중기운전기능사 출제기준(2016.7.1. ~ 2024.12.31.).hwp
0.03MB
2023년 기중기운전기능사(유압식).pdf
0.15MB
2023년 기중기운전기능사(기계식).pdf
0.16MB

 

 

 

8. 기중기운전기능사 접수 바로가기

 

원서접수안내 | Q-net

원서접수 안내 접수확인 및 수험표 출력기간 접수당일부터 시험시행일까지 출력가능(이외 기간은 조회불가) 합니다. 또한 출력장애 등을 대비하여 사전에 출력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접수상태(

www.q-net.or.kr

 

 

 

 

 

기중기운전기능사 합격전략


1. 필기시험

    •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시험의 문항은 60문항, 주어진 시간은 60분으로, 한 문제를 1분 안에 풀어야 하지만 난이도는 크게 높지 않은 편입니다.
    • 기능사 자격 중 중간 정도의 난이도라고 할 수 있으며, 최근 필기시험의 합격률은 75% – 80% 정도로 무난한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필기시험은 문제은행 방식으로 출제가 되기에 기출문제를 잘 풀이하면 충분히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시험을 합격할 수 있습니다. 
    •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다보면 자주 출제되는 부분이나 외워야 할 부분에 대해 감을 잡을 수 있으므로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면서 꼼꼼하게 오답풀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잘못된 답안을 정리할 때, 틀린 답을 외우는 것뿐만 아니라 왜 이 답이 정답이 될 수 없는지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기중기운전기능사 기출문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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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기시험

 

  • 기중기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시 다음 방법을 참고하여 이대로 연습하면 충분히 합격이 가능합니다.

  • 첫번째, 코스 운전은 주어진 장비를 운전하여 운전석 쪽 앞바퀴가 중간지점의 정지선 a와 b사이에 위치할 때 일단 정지합니다. 뒷바퀴가 도착선에 도착할 때까지 전진주행을 합니다. 전진 주행이 끝난 지점에서 후진하여 앞바퀴가 종료 선을 통과할 때까지 중간 정지 없이 후진 주행하여 출발 전 장비 위치에 정지합니다.

  • 두번째, 크람셀 작업은 지면 A에 있는 크람셀로 흙을 평적이상 굴착하여 장애물 사이를 통과하여 C 안에서 흙을 쏟지 말고, 지면에서 약 50cm 높이를 유지하여 5초 정도 일시 정지한 후, 다시 장애물 사이를 통과하여 A에 흙을 쏟고, 크람셀을 완전히 펼쳐 지면에 내려놓습니다.


  • 유압식과 기계식의 기중기운전기능사 실기 시험에서의 차이점은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우선, 작업 시간과 구성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유압식은 코스 운전 2분 30초, 훅 작업 3분 30초로 총 6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기계식은 코스 운전 3분, 크람셀 작업 5분으로 총 8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훅 작업은 후크에 슬링을 달아서 화물을 적재 및 적하하는 작업을 의미하며, 크람셀 작업은 크레인 붐에 크람셀 버킷을 달아 수직 굴토, 토사 적재 작업을 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 또한, 유압식과 기계식의 기중기 기종도 차이가 있습니다. 유압식은 삼성이나 카토 기종을 사용하고, 기계식은 가우드, 아메리칸 기종을 사용하게 됩니다.

  • 기계식은 후리(크람셀이 흔들리는 현상)가 적게 발생하지만 작업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유압식은 후리가 빈번히 발생하지만 익숙해진다면 유압식 방식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현장에서는 주로 유압식 크레인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유압식 응시자가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본인의 상황과 선호도에 맞게 응시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 다음 영상을 참고하시고 학원 등에서 실기 시험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
기중기운전기능사(출처: Freepik)
 
 
 
 

기중기운전기능사 전망은?


기중기운전기능사의 현실과 전망은 여러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합니다.

  • 현실적으로는 건설 및 제조 산업에서 기중기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건설 현장에서는 중량물을 인양하고 운반하는 등의 작업에 필수적으로 활용되며, 제조 산업에서도 원재료나 부품을 운반하고 공정에 활용됩니다. 이에 따라 기중기운전기능사는 이러한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건설 및 제조 산업은 경기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기하락 시에는 고용 상황이 어려워질 수 있으나, 경기 회복 시에는 고용 상황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특히 2000년대 이후 대규모 정부 정책사업의 활성화와 민간 주택 건설 증가 등으로 인해 건설 산업은 꾸준한 발전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 또한, 수출 부문의 회복과 함께 항만하역 분야에서의 고용 증가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기중기운전기능사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년 해당 자격을 취득하는 인원 수에 비하면 적은 편이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기중기운전기능사는 건설 및 제조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경기 변동에 따라 고용 상황이 변화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총평


기중기운전기능사는 건설 및 토목공사 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직업으로, 안정적인 취업 기회와 높은 수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운전 및 근로로 인해 육체적인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으며, 안전에 대한 엄격한 규정 및 근로 환경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문성과 안정성을 기반으로 한 직업 선택 시 고려할만한 분야입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를 준비하며 도전하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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